대학원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전공안내

대학원 전공안내

패션 마케팅·복식심리 전공

패션이 그 시대적 가치로 급부상하고 있는 21세기에는 패션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좀더 깊이 있고 다양한 측면에서 패션을 조명해야 한다. 패션교육이 디자이너양성 중심으로 편중되어, 패션업계나 학계의 심각한 인력 수급의 균형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에서, 좀 더 국제적인 시장의 흐름파악, 국내외 다양한 정세에 따른 패션산업의 변화, 현 패션산업 전반의 상황파악, 이해와 분석력 등을 기르는 전문가 교육이 시급하다 하겠다.

이런 시점에서, 본 패션마케팅 전공은 글로벌 마켓에서의 패션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정보, 상품기획, 생산, 유통, 수출입 업무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산업과 교육을 연결시키는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현 업계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 브랜드 전략, 인터넷 비지니스 발달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폭넓은 연구 조사와, 최근‘정보’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더불어 업계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만이 급변하는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유일한 해결책임이 강조됨에 따라, 패션, 어패럴 산업의 정보화 전략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다. 복식심리분야는 의복과 관련된 소비자의 사회ㆍ심리 행동을 규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본 전공의 졸업 후 진로방향은 패션, 어패럴 업체의 머천다이저(MD), 마케팅 담당자, 패션 바이어, 패션 샵마스터, 다양한 패션교육담당 강사, 패션정보기획 연구원, 패션 코디네이터, 패션홍보담당자 등 패션 산업 전반에 걸쳐 전문인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하겠다.

의복환경·의복구성학 전공

제2의 피부로서의 의복은 인간의 신체를 둘러싸고 있는 가장 가까운 환경이라는 관점에서 의복착용에 의해 형성되는 인체와 의복 사이의 공간에 대해 건강·쾌적성·기능성의 측면에서 의복환경학과 의복구성학을 연구하고 있다. 의복환경학의 측면에서는 적도·극지·우주·고열작업환경 등과 같은 특수 환경에서 인간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의복, 운동능력·작업능률 및 신체장애를 극복할수 있는 의복, 건강과 관련한 U-Health care 의복 등의 wearable computer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의복구성학 측면에서는 의복착용시의 신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것으로 인체를 압박하지 않고 여유와 아름다움을 제공할 수 있는 의복구성을 위한 인체계측 및 구성설계에 관한 연구, 기능성 속옷에 관한 연구, 의복의 제작에 있어서 패턴분석, 봉제과학, 착의평가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연구사례로는, 인간공학적 평가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POSCO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염복의 개선, 한국봉제기술연구소의 3D 계측기를 이용한 파운데이션의 착용 효과에 관한 검증, 일본 WACOAL(와코루)의 인간과학연구소와 함께 거들의 hip-up 효과에 관한 연구, 조종사들이 착용하는 비행장갑 및 비행복의 착용감 개선을 위한 연구, thermal 마네킹을 이용하여 계절별 의복의 보온성 측정을 통한 쾌적감성의 평가 연구 등이 있다.

피복재료 전공

본 연구실에서 다루는 학문분야는 크게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대별된다, 그 첫째는 의류의 기초소재가 되는 섬유 및 기타 소재들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실, 직물, 편성물을 포함하는 의류소재의 성질 및 용도 및 이에 따른 봉제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연구분야로는 중합을 통한 새로운 고분자의 합성, 기능성 섬유의 제조 및 특성연구, 섬유의 이화화적 기초 성능 연구, 천연염료 또는 합성염료를 사용한 의류소재의 염색성에 관한 연구, 직물의 태를 포함한 의류소재의 감성 평가 연구, 의류제품의 내구성, 기능성 및 봉제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등 의류제품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의복에 사용되는 의류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로서, 스포츠 웨어를 포함한 다양한 새로운 소재 개발은 물론 디자인 분야, 생리학 분야와 연계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갖춘 최적의 소재 개발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또한 패션소재의 변화추이 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기획하는 데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섬유는 직물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의류소재의 기능성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며, 의류소재를 관리하는 과정으로 일어나는 직물의 형태 및 물리화학적 특성의 변화, 수용액 및 유기용매에서의 세제의 작용과 세척 메커니즘 규명도 연구한다. 최근에 와서는 의류제품의 사용과 폐기로 인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의류소재의 생분해성 재료를 합성하고 이의 물성과 분해성을 평가함으로써 물성이 향상된 새로운 생분해성 소재 개발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패션디자인 전공

패션 디자인은 패션에 대한 미학적, 실증적 연구와 더불어 창의적인 표현 테크닉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패션디자인은 이론적 연구와 창의적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론적 연구는 패션과 더불어 여러 타 분야의 학문적, 실제적 접근을 기초로 하며, 객관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패션정보, 다양한 특성 및 의미 등을 다룬다. 창의적인 실습과정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표현 기법과 매체 활용 연구로 이루어지며, 실질적인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과정은 어패럴디자인 특론, 예술 의상 특론, 패션과 조형, 패션 컬러 특론, 패션 컬렉션 연구, 아트패브릭,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1,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2, 컴퓨터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텍스타일디자인 특론, 복식미학, 복식공예 특론, 복식과 문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패션 이론과 실습을 통해 패션 전문인으로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